로고

[평창군] 군 복무 중 사망하신 분이 있다면 지금 바로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로 진정하세요

- 2020년 9월 13일 진정 접수 마감

양미숙 평창취재기자 | 기사입력 2020/05/22 [08:59]

[평창군] 군 복무 중 사망하신 분이 있다면 지금 바로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로 진정하세요

- 2020년 9월 13일 진정 접수 마감

양미숙 평창취재기자 | 입력 : 2020/05/22 [08:59]

평창군(군수 한왕기)대통령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위원장 이인람)와 위원회 활동 기간 내 관내 군사망 유족분들이 보다 많이 진정하실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상호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대통령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특별법에 따라 20189월 설립되었으며, 3년의 활동기간 동안 군대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대해 유가족이나 목격자 등의 진정을 받아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로 진실을 규명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위원회 진정접수 대상은 사망원인이 명확하지 아니하다고 의심되는 소위군의문사뿐만 아니라, 사고사·병사·자해사망(자살) 등 군대에서 발생한 모든 유형의 사망사고를 포괄한다.

 

특히, 2014년 군인사법 개정으로 군 복무 중 구타가혹행위업무과중 등 부대적인 요인으로 자해사망(자살)한 경우에도 국가의 책임을 인정해 순직결정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군대에서 가족을 잃은 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진정하여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평창군은 진정 접수 기한이 2020913일로 5개월도 채 남지 않았기 때문에 관내 유가족분들이 접수 시일을 놓쳐 신청을 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관내 홍보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위원회 설립 취지, 진정접수 방법 등이 알기 쉽게 나와 있는 위원회 홍보 리플릿과 포스터를 본청 민원실, ·면사무소 등 대민 접점장소에 1차로 비치할 예정이며, 홍보물 이미지·동영상 등을 관내 전광판, 기관 홈페이지·SNS 등에 게재하는 등 주민 밀착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민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이장 대상으로 읍·면 이장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시 관련 내용을 전파하여 주변에 군사망 사고를 당한 유가족 등에게 안내할 예정이며, 군정소식지에도 실을 예정이다.

 

최찬섭 행정과장은 어떠한 이유로든 군대에서 자식을 잃고 평생 한 맺힌 슬픔을 안고 살아가시는 유가족분들이 우리 지역에도 상당수 계실 것이다.”면서, “위원회의 공정한 조사로 진실이 명확히 규명됨으로써 유족분들이 오랜 아픔을 딛고 명예회복 및 합당한 예우를 받으실 수 있도록 위원회와 다방면으로 협치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위원회의 활동 기간은 3년으로 2021913일로 종료되며, 진정 접수 기간은 2년으로 2020913일까지이다.

 

 

강원종합뉴스  양미숙기자 ww.kwtotralnews.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