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화재의인물] 백충상 '국민건강보험법ㆍ노인장기요양보험법' 문제집 출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32년간 재직하면서 건강보험법을 적용한 실무 경험을 살려...

손기택기자 | 기사입력 2020/09/16 [07:41]

[화재의인물] 백충상 '국민건강보험법ㆍ노인장기요양보험법' 문제집 출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32년간 재직하면서 건강보험법을 적용한 실무 경험을 살려...

손기택기자 | 입력 : 2020/09/16 [07:41]

백충상(국민건강보험공단 전임 지사장)은  2020년 새롭게 도입한 법과목을 수험생들이 알기 쉽게 길라잡이 역할을 할 '국민건강보험ㆍ노인장기요양보험' 문제집 책을 출판하였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올해 입사 시험부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외에 추가로 국민건강보험법 과목을 치기로 했으며, 국가직무능 력 표준(NCS) 60문항+국민건강보험법 20문항으로 과목점수 별 커트 라인을 도입하기로 했다.  

 

편저자 백충상(국민건강보험공단 전임 지사장)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32년간 재직하면서 건강보험법을 적용한 실무 경험과 대학 간호학과 외래교수로서 건강보험법 등을 강의하면서 터득한 법 해석 방법 및 문제풀이 기법 등을 참고해 객관식 문제풀이 교재 2권을 저작권 등록하고 출판한 화재의 인물이다.

 

2권의 책은 국민건강보험법 문제집(1,000문제 수록)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문제집(500문제 수록)으로 2020.05월에 치른 시험의 기출유형 문제 수록 및 최신 개정된 법률까지 반영되었다고 했다.

 

 

국민건강보험법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문제집(편저자 백충상, 화인아트 2020)은 처음 법을 접하는 수험생들이 알기 쉽게 접근하도록 법조문마다 경우의 수를 고려한 문제 수록으로 공단 입사를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기본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책의 편저자는 우리나라 법은 열거주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법조문에 나오지 않은 문장은 대부분 틀린 것이 될 확률이 높아 전문 법률가 시험과는 달리 입사시험의 경우 법조문 내용 그대로를 물어 보는 경향이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법조문의 내용이 법에 있는지대통령령에 위임하고 있는지?

 

보건복지부령에 위임하고 있는지? 도 중요 포인트이며, 강행규정으로 법 조문의 문장이 하여야 한다.”로 마치는지임의규정으로 즉 할 수도 있다.”로 되어 있는지도 법률 시험에 단골 출제되는 내용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편저자는 건보공단 및 타 공공기관 입사에 법과목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다음 사항을 당부했다.

 

첫 번째는 헌법과 민법 책을 제외하고, 법과 관련된 문제집을 구입할 때는 최신 교재를 구입해야 된다며, 중고 서적은 법 문제집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니 편저자의 책이 아니더라도 꼭 최신 개정판을 구입해 볼 것을 당부했다. 

 


두 번째는 객관식 시험은 법률 조문만을 외워서는 고득점 확률이 적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다루어 볼 것을 권유했다.

 

세 번째는 기출유형 문제를 수록하는 수험서는 반드시 구입해 볼 것을 강조했다.

 

특히 많은 자료를 반복하여 보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니 편저자의 책으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편저자(백충상, 전임 지사장)는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에서 졸업논문 의료보험(건강보험)의 비교법적 고찰로 법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강원관광대학 간호학과 외래교수로서 보건의약관계법규 강의(의료법, 국민건강보험법 등)10여년간 했다. 특히 국민건강보험공단에 1989년에 공채로 입사하여 32년간 근무하면서 지사장의 직을 10년간 수행한 건강보험에 관한 최고의 전문가라 할만하다.  

 

<책을 구입하는 방법>

출판사 홈페이지 : www.gunbojop.co.kr(화인아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https://smartstore.naver.com/j3pn

네이버 쇼핑 : 국민건강보험법 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강원종합뉴스  총괄취재본부  손기택기자 

www.kwtotalnews.kr

공정한 언론 진실된 보도 강원종합뉴스 발행/편집인
  • 도배방지 이미지

  • 하하 2020/09/21 [16:21] 수정 | 삭제
  • 열정을 보냅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