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수도권 요양병원 등 종사·이용자 16만명 코로나 전수검사”

박능후 복지장관 “추석연휴 이후 대규모 확산 없지만 고위험시설 산발감염 지속”

손기택기자 | 기사입력 2020/10/19 [19:11]

“수도권 요양병원 등 종사·이용자 16만명 코로나 전수검사”

박능후 복지장관 “추석연휴 이후 대규모 확산 없지만 고위험시설 산발감염 지속”

손기택기자 | 입력 : 2020/10/19 [19:11]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19오늘부터 수도권의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요양시설을 대상으로 종사자와 이용자 약 16만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 1차장은 요양병원·의료기관 등에서 확진환자가 발생할 경우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중증환자로 발전할 위험도 높다며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 손기택기자

 

그러면서 어르신과 환자들을 보호하고 있는 병원과 요양시설에서는 종사자에 대한 관리, 증상발생시 진단검사 등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1차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조정한 지 일주일이 지났다면서 최근 1주간 일일 평균 국내확진자는 62.1명으로 지난 주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추석연휴로 인한 대규모 확산은 없지만, 가을철 인플루엔자 유행 우려 등 위험요인이 산재하고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최근 주요 집단감염 사례를 보면 가족·지인 등 소모임과 함께 방문판매, 콜센터 등 주요 고위험시설에서 산발적인 소규모 감염이 지속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1차장은 특히 기저질환을 가지신 고령층을 보호하고 있는 요양병원과 재활병원, 요양원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보고되면서 감염에 취약한 분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원, 음식점 등 일상적인 생활공간과 박람회, 전시회 등 주요 행사의 방역관리 계획을 언급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낮아졌더라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관리는 더 촘촘히 수행해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역당국은 어린이와 임산부를 시작으로 지난 9월부터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접종을 시행하고 있고, 19일부터는 70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접종을 시작했다.

 

이에 박 1차장은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으시고 이번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원종합뉴스  총괄취재국  손기택기자

www.kwtotalnews.kr

공정한 언론 진실된 보도 강원종합뉴스 발행/편집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