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낙엽송 클론묘 생산공정 개선으로 본격 대량생산 시동

경제림 조성용 묘목 생산성 향상 및 생산비용 절감 효과 기대

양미숙기자 | 기사입력 2020/11/18 [22:06]

강원도] 낙엽송 클론묘 생산공정 개선으로 본격 대량생산 시동

경제림 조성용 묘목 생산성 향상 및 생산비용 절감 효과 기대

양미숙기자 | 입력 : 2020/11/18 [22:06]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은 형질이 우수한 낙엽송 조직배양 클론묘(복제 묘목)의 생산공정 개선 기술 개발을 통해 올해부터 묘목의 대량 생산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복제 묘목 생산공정 개선에는 기존 여러 단계 거치는 방식을 단축하여조직배양 식물체를낙엽송 전용상토에 직접 이식하여키우는 방법이포함되어 있다.

 

국립산림과학원(클론개발연구팀)과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순화용 식물체 선별기준과 시비처리 등에 대한 최적화를 통해 순화기간은기존 4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되었으며, 순화묘 생산효율은 기존 대비 1.5배 이상 증대되었다.

 

, 2016년부터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조직배양클론묘 생산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매년 3만 본의 낙엽송복제 인공씨앗(체세포배)을 공급받아 조림용 묘목을 생산하고 있다.

 

낙엽송은 생장이 빠르고 재질이 우수하여 미래 목재자원 확보를 위한경제수종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나, 종자 결실의 풍·흉 주기가불규칙해 조림용 묘목의 안정적 수급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복제 묘목 생산공정 개선 기술 적용을 통해 낙엽송묘목의 대량 생산 프로세스 개선과 생산비용을 14% 절감하는 성과를낼 것으로기대된다.

 

생산한 묘목은 양묘장에서 일정 기간 생육 후 2022년부터 도유림 등에 조림할 계획 이며, 이 후 사유림 등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심진규)"앞으로 낙엽송 복제 묘목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낙엽송 대량 생산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강원종합뉴스 총괄취재국 양미숙기자

www.kwtotalnews.kr 

snsakdmf@daum.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