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정 총리 “증상 관계없이 누구라도 코로나19 무료검사”

전북도청서 중대본 회의 주재…“4차 유행 현실화되면 백신 접종에도 차질 불가피”

손기택 기자 | 기사입력 2021/04/08 [07:07]

정 총리 “증상 관계없이 누구라도 코로나19 무료검사”

전북도청서 중대본 회의 주재…“4차 유행 현실화되면 백신 접종에도 차질 불가피”

손기택 기자 | 입력 : 2021/04/08 [07:07]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 “앞으로는 전국의 모든 보건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나 증상과 관계없이 누구라도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무료검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전북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금까지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또 증상 유무에 따라 코로나19 무료진단검사를 시행해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증상은 의료진 입장에서도 일반 감기 증상과 정확하게 구분해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들은 ‘혹시나’하는 생각이 든다면 가까운 보건소를 찾아 반드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 손기택 기자


정 총리는  “그동안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생하던 집단감염이 지난주부터는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지지 않도록 신속한 역학조사와 선제검사를 통해 확산세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의 기세를 꺾지 못해 4차 유행이 현실화된다면 진행 중인 백신 접종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지금까지 힘겹게 지켜온 방역 전선에도, 이제 막 회복의 기지개를 켜기 시작한 우리 경제에도 타격이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4차 유행을 막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지역사회 저변에 숨어있는 확진자를 신속히 찾아내도록 진단검사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번 주말 종료 예정인 거리두기 단계와 관련해서는 “하루하루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다음주 이후의 방역 대책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전문가와 함께 지혜를 모아 더 효과적인 방역을 위한 추가대책도 치열하게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와 관련 “정부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국민들이 안전하게 투표할 수 있도록 투·개표소 방역을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며 “국민들도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투표소에서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강원종합뉴스 총괄취재국 손기택 기자

www.kwtotalnews.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