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춘천시] 대학! 담장 허물고 시민에게 다가간다

춘천시·강원대, 오는 9일 열린캠퍼스 타운 조성사업 업무협약, 협약에 따라 캠퍼스 내 둘레길 개방 및 담장 제거…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박준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4/09 [11:04]

[춘천시] 대학! 담장 허물고 시민에게 다가간다

춘천시·강원대, 오는 9일 열린캠퍼스 타운 조성사업 업무협약, 협약에 따라 캠퍼스 내 둘레길 개방 및 담장 제거…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박준민 기자 | 입력 : 2021/04/09 [11:04]

 

 

강원대가 담장을 허물고 춘천시민에게 문을 활짝 연다.

 

춘천시와 강원대는 9일 강원대 열린캠퍼스 타운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춘천시민에게 대학 편의시설을 개방하고 휴식공간을 제공해 시민과 학생이 함께하는 친화적 대학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이후 양 기관은 학교 담장을 허물어 지역 주민의 건강과 편의, 지역경제를 동시에 활성화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2월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도시 구축을 위한 시와 강원대·한림대간대학협협의회 협약 체결 이후의 첫 성과물인 만큼 의미가 크다.

 

협약 이전에도 강원대는 지역 주민들에게 백령 스포츠 센터 내 수영장, 요가, 필라테스, 그룹 PT 등의 프로그램과 헬스장을 개방했다.

 

또한 대운동장, 풋살장, 동문 테니스장 등 실외 체육시설을 사전 예약제로, 중앙도서관은 1년 회원제로 도서 대출, 별관 열람실도 이용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소정의 수업료로 직업전환 교육인 마이크로디그리를 운영해왔다.

 

마이크로디그리는 창업벤처, 소프트웨어, 커피과학, 농업생명산업학, 프랑스문화 등의 과정을 급변하는 일자리 환경에 맞춰 실무 중심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다.

 

협약에 따라 강원대의 개방 속도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강원대 캠퍼스 내에 2016년도에 조성한 둘레길 2개 코스를 우선 먼저 개방한다.

 

둘레길은 율곡관-창강제지기술연구소-환경연구소-친환경농업연구센터-중앙도서관-미래광장-연적지-함인섭광장 코스로 2.2km 1시간 코스다.

 

 

20226월 개관 예정인 미래도서관 2층에는 시민 전용 커뮤니티 공간이 조성된다.

 

이곳은 시민을 대상으로 음악회, 독서문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휴게 공간, 도서 대출, 열람실 등도 제공된다.

 

아울러, 전면개방을 위해 예산이 많이 투자되는 사업은 1년차, 2년차 사업으로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지역 주민의 대학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애막골 아파트단지와 연접된 강원대 담장 100m 가량을 허문다.

 

담장을 허문 자리에는 가로수와 계절꽃을 심어 친환경 거리를 조성한다.

 

시민 편의를 위해 강원대학 부지를 활용하여 도로도 넓히고 문화공원도 만든다.

 

현재 도로폭이 좁아 차량 사고 위험이 높은 강원대 정문~효제초등학교 방향 250m의 도로를 넓히면서 유휴지에 문화공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강원대의 명물인 연적지 일대는 시민 휴양공원으로 새롭게 바뀐다.

 

그동안 고질적인 주차난이 있었던 강원대 후문 상가지역에도 주차장 120면을 조성한다.

 

현재 실시설계비 1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상태이며, 주차장 조성을 위한 60억원의 국비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의대 인근에는 100억원 규모의 반려동물 종합의료 센터 구축을 추진하여 반려동물들에게 24시간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춘천을 반려동물과 동행하는 도시로도 가꾼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춘천에 위치한 6개 대학은 그동안 지역경제의 중심 역할을 해왔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도시 구현을 위해 지역 대학과 다양한 협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헌영 총장은 우리대학은 지역 상생발전과 주민 평생교육을 위한 오픈 캠퍼의 실현을 통해,대학이 가진 인적 자원과 지식, 기술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있다열린 캠퍼스타운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발전하는 주민 친화적 대학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원종합뉴스 강원북부취재본부 박준민 기자 

www.kwtotalnews.kr 

joe9105@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