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강원도] 기본설계 마무리 단계인‘제2경춘국도’착공 속도전!!!

공사구간 4개공구 분할, 대형공사 입찰방식 결정

강병만 기자 | 기사입력 2022/01/12 [05:12]

[강원도] 기본설계 마무리 단계인‘제2경춘국도’착공 속도전!!!

공사구간 4개공구 분할, 대형공사 입찰방식 결정

강병만 기자 | 입력 : 2022/01/12 [05:12]

2경춘국도사업은 강원도에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18.11월 경 건의하여 국가균형발전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19년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었다.

 

‘19. 12월 기본설계를 착수하여 현재 기재부의 총사업비 협의 단계에있으며 공사발주 입찰안내서 작성과 병행하여 진행하므로 공사기간에영향이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제2경춘국도의 조기 개통을 위하여 설계와 시공을동시에 추진하는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로 발주하게 되며,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후에 세부설계를 추진하여 ‘23년 상반기에 공사가 착공 될전망이다. 

 

또한,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구간을 4개 공구로 분할하는 방안을 채택하고 공구별(설계사+시공사)로 입찰하여 공사추진 속도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강원도는 원주지방국토관리청과 준공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공사진행 상황을 상호공유하여 ‘29년 준공예정일을한해 빠른 ’28년 경으로 단축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2경춘국도는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 분기점에서 춘천시 서면 당림리까지 33.6km 잇는 4차로 신설, 자동차전용도로이다.

 

개통 시에는 수도권에서 강원권으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어 기존 국도46호선을 이용 할 경우 50분대에서 25분 정도 소요될 전망이며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상습 지정체 구간이 감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손창환 강원도 건설교통국장은 제2경춘국도가 건설되면 수도권에서 강원권으로의 접근성은 강화되지만 강원북부권(철원, 화천, 양구)과 춘천시내로 진입할 수 있는 연결도로가 없어 국토교통부에 제2경춘국도 종점부에서 춘천 시내를 직접 진입할 있는 도로망 계획을 건의하고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노력하여 성과를 보이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췄다.

 

강원종합뉴스 춘천지사 강병만 기자 

www.kwtotalnews.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