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대통령 집무실 인근 용산공원 부지 10일부터 열흘간 시범 개방

장군숙소-대통령실 남측-스포츠필드 1.1km 구간…대통령실 앞뜰 투어도
그늘막·벤치·식음료 등 편의시설 확충…하루 최대 2500명 관람 가능

손기택 기자 | 기사입력 2022/06/03 [09:25]

대통령 집무실 인근 용산공원 부지 10일부터 열흘간 시범 개방

장군숙소-대통령실 남측-스포츠필드 1.1km 구간…대통령실 앞뜰 투어도
그늘막·벤치·식음료 등 편의시설 확충…하루 최대 2500명 관람 가능

손기택 기자 | 입력 : 2022/06/03 [09:25]

대통령 집무실 인근의 용산공원 부지가 편의시설 확충을 마치고 이달 10∼19일 열흘간 국민에게 시범 개방된다.

 

국토교통부는 서울 용산공원 조성 과정에 국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용산공원 부지 일부를 시범 개방한다고 2일 밝혔다.

 

시범 개방은 당초 지난달 25일부터 추진하기로 했으나 120여년 만에 문을 여는 용산공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그늘막, 벤치, 식음료 등 편의시설을 확충·보완해 국민을 맞이하게 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 용산공원 시범 개방 리플릿.  © 손기택 기자

 

시범 개방 부지는 신용산역에서 시작해 장군숙소와 대통령실 남측 구역을 지나 스포츠필드(국립중앙박물관 북측)에 이르는 직선거리 1.1km의 대규모 공간이다.

 

시범 개방은 오는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 동안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한다. 1일 5회로 나눠 1회에 500명씩 2시간 간격으로 관람객을 받을 계획이다. 하루 최대 2500명 관람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4가지 주제로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

 

각각 방문객의 첫걸음을 맞이하는 군악대·의장대의 환영식을 볼 수 있는 ‘국민이 열다’, 문화와 역사를 살펴보는 ‘국민과 걷다’, 대통령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국민과 만나다’, 드넓게 펼쳐진 광장에서 미래 용산공원의 모습을 채워가는 ‘국민이 만들다’ 등이다.

 

시범 개방의 시작점이자 이국적인 풍광을 자랑하는 장군숙소는 나무 그늘에서 방문객이 쉬어갈 수 있도록 곳곳에 벤치가 설치된다.

 

탁 트인 풍광과 함께 길섶으로 늘어선 플라타너스가 장관을 이루고 있는 대통령실 남측 구역은 식음료 코너가 있는 휴게공간인 카페거리로 운영된다.

 

특히 대통령 집무실 남측구역에서는 대통령실의 앞뜰을 관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 용산공원 시범 개방 리플릿.  © 손기택 기자

 

프로그램 참가자는 15분마다 40명까지 선착순으로 현장에서 결정하며 대통령 집무실 앞뜰에 전시된 헬기와 특수차량 등 대통령 경호장비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스포츠필드에는 푸드트럭, 간이의자,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설치돼 쉼터로 운영된다. 국내 최초로 20m 초대형 그늘막도 배치된다.

 

국토부는 시범 개방 기간 행사장 곳곳에 ‘경청우체통’을 비치해 용산공원 조성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한 전동차 6대를 준비했으며 현장 안내부스 5곳, 다양한 안내 표지판 등을 통해 방문객의 편의를 지원할 예정이다.

 

용산공원 시범 개방 신청은 관련 누리집 3곳(http://www.yongsanparkstory.kr, http://www.yongsanparkstory.com, http://www.yongsanparkstory.net)과 네이버 예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람 예약은 5일 오후 2시부터 가능하며 방문 희망일 5일 전부터 신청할 수 있다.

 

방문 시 예약자 본인과 대통령실 앞뜰 방문 희망자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만 14세 미만 청소년, 어린이는 신분증 없이 보호자(부모·인솔교사)와 동반하는 경우 입장이 가능하다. 만 14세 이상 청소년 본인이 신청자인 경우 학생증을 지참해야 한다.

 

국토부는 이번 시범 개방과 함께 지난 2020년 7월 이미 개방을 시작한 용산공원 남동쪽의 장교숙소 5단지의 개방 공간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장교숙소 5단지에서는 기존 개방 시설에 더해 어린이 도서관, 실내놀이터, 실내 휴게공간, 다목적실 등 4개 동이 추가로 개방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번 시범개방은 장기간 폐쇄적인 공간이었던 용산기지가 대통령실 이전과 함께 열린 공간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국민과 함께 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120여년 만에 돌아온 용산공원이 비로소 국민의 것이 됐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국민과 소통하면서 국민의 의견을 용산공원 조성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원종합뉴스 총괄취재국 손기택 기자

www.kwtotalnews.kr

공정한 언론 진실된 보도 강원종합뉴스 발행/편집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