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정선군] 치매어르신·가족 삶의 질 향상위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조성 박차

염윤선 기자 | 기사입력 2022/06/06 [10:22]

[정선군] 치매어르신·가족 삶의 질 향상위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조성 박차

염윤선 기자 | 입력 : 2022/06/06 [10:22]

정선군은 고령화로 인한 치매 어르신들이 늘어남에 따라 치매 어르신들의 전문적인 보호 서비스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 염윤선 기자

 

군은 지난 2017년부터 치매 국가책임제로 1:1 맞춤형 상담 및 사례관리부터 상담까지 돌봄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은 관내에 단 한 곳도 없어 치매 어르신들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가족들의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자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군에서는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을 위해 지난해 공공건축심의위원회 및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주민설명회를 비롯한 모든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2021년 11월 착공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공사 진행에 매진하고 있다.

 

치매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사회적 문제라는 국가책임제 정책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은 총 75억 원을 투입해 정선읍 신월리 896-4 외 5필지 일원에 연면적 1,882㎡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치매전담실을 비롯한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린넨실, 면회실, 간호사실, 요양보호사실 등에 57명의 치매 어르신들이 생활할 수 있는 시설로 조성된다.

 

내부시설에 입소자 편리를 위하여 요양실마다 화장실 및 물품 보관함을 별도로 설치하고 면회실, 요양보호사실 등 소규모 공간을 배치하여 입소자 뿐만 아니라 종사자들도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완공되면 치매 전문 간호사 및 요양보호사, 프로그램 관리자 등을 현장에 배치해 운동요법, 현실인식훈련, 가족교육, 인지자극활동, 음악활동 등 다양한 치매프로그램 운영하여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의 삶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종합뉴스 편집국 염윤선 기자

www.kwtotalnews.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