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영남권] 의성군, 인구의 날 유공 대통령상 기관 표창 수상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유일 수상 쾌거

신태수 기자 | 기사입력 2023/07/14 [15:31]

[영남권] 의성군, 인구의 날 유공 대통령상 기관 표창 수상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유일 수상 쾌거

신태수 기자 | 입력 : 2023/07/14 [15:31]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7월 11일 세종에서 개최된 보건복지부 주최 ‘2023년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에서 저출산고령사회 등 인구 문제 대응에 기여한 공로로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 인구의 날 행사 의성군 제공 © 신태수 기자

 

‘인구의 날’ 유공 포상은 ‘인구의 날’이 제정된 의미를 알리고 인구정책 확산에 기여한 개인, 법인 및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의성군은 차별화된 출산장려·양육·청년 사업의 기반을 조성하는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하여 출산율 증가 및 인구 구조의 질적 개선에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의성군은 ▲신혼부부 주거비용 지원 ▲출산장려금 지급 확대 ▲3대 필수 의료체계(외래산부인과, 응급의료기관, 소아청소년과) 강화 ▲출산통합지원센터 운영 ▲아이들행복꿈터 운영 등 차별화된 결혼·출산·의료 정책을 추진하여 합계출산율의 증가와 함께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다자녀장학금 지원 ▲세자녀 이상 가족진료비 지원 등 다자녀 지원 정책과 ▲의성형 아동온종일돌봄체계 구축 ▲향토인재양성원 운영 ▲조문국박물관 가족친화공간 조성 ▲가족친화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의성군은 청년일자리·주거단지·복지체계를 두루 갖춘 ‘이웃사촌시범마을’을 조성하여 인구감소 위기 극복 대표 모델로 발전시키고, 청년들을 중심으로 농촌혁신 성장 기반을 마련하였다.

 

 ▲청춘구 행복동 ▲샛별탐사대 ▲예술가 일촌맺기 ▲1시군-1특화생활인구 프로젝트 등 맞춤형 지역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외지 청년의 지역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년의 주거·복지·일자리 등을 위해 ▲창업허브센터 ▲청년테마파크 ▲청년 인큐베이팅 공유공간 ▲청년괴짜방 등 공유공간과 ▲포스코 연계 모듈 하우스 조성 ▲스마트팜 교육생 전용 컨테이너 하우스 증축 ▲금수장 리모델링 등 청년 임시 주거공간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현재 의성도동지구 행복주택과 의성안계 공공임대주택을 건설 중이다.

 

청년들의 권익증진과 사업의 확장성을 위해 “청년발전 기금”20억원을 조성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인구교육 ▲일·가정 양립 교육 등 주민 대상 인구교육으로 인구 위기 공감대 형성 및 인식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인구의 날 행사 의성군 제공 © 신태수 기자

 

올해는 저출산·고령화 심화 등 인구변동에 따른 의성군 미래사회 변화 모습을 예측하고 인구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인구정책 로드맵인 미래인구맵 설계 용역을 추진하여, 보다 장기적이고 실효성 있는 시책을 발굴하여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추진해 갈 방침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유일의 대통령 기관표창을 5만 군민과 함께 영광으로 생각하며, 앞으로 더 잘 하라는 채찍으로 알고 그 동안의 성과와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이 경쟁력을 가지고 군민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취약한 분야의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지역특화형 인구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원종합뉴스 경북북부취재본부 신태수 기자

 

www.kwtotalnews.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