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자산업을 이끌어 온 PCB 제조기업의 공로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산업의 핵심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많은 중소기업들이 수직적 분업화 형태로 협력하여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제품의 안정성과 고용인력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산업분야다.
PCB는 전자부품 탑재 시 전자부품에 전원 등을 공급하는 역할과 전자부품을 기계적으로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는 핵심부품이며, 집을 지을 때 토지와 같은 기초 역할을 한다.
따라서 소형 가전제품에서 첨단 이동통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자기기에 반드시 사용되는 부품이다.
다층인쇄회로기판 전문업체인 (주)대일매스램(대표이사 최종덕)은 인천시 서구 중봉대로(198번길 43)에 있으며, 사세의 확장에 따라 2013년 1차 공장을 이전했고, 2023년에 현재 위치에 스마트공장 형태로 신축증설하여 2차 이전을 했다.
현재의 공장은 규모가 크고 쾌적한 환경에 50여명의 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으며, 특히 사옥 건축과정에서는 인천 서구청에서 주변 도로를 일부 정비해 주어 고마웠다고 한다.
(주)대일매스램은 1995년에 설립되었지만, 최종덕 대표이사는 설립자의 갑작스런 유고로 부장으로 근무 중 기업을 인수받아 2008년부터 지금까지 이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로 기업을 성장시켜 왔다.
(주)대일매스램은 2000년에 이미 고다층(42 Layer) 적층기술력을 확보했고, 현재 60층까지 제작 가능하나 생산성을 감안하여 20층 내외의 PCB에 주력하고 있으며, 생산성 효율 향상을 위해 Auto Trimming Line 가동 및 UVLED 자동 노광기를 도입 가동하고 있다.
생산 품질을 위해 ISO 9001인증 획득, 비젼기업 인증, 기술혁신 중소기업 인증,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등 기술력으로도 탁월한 인증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품질을 중시하여 불량률 제로를 위해 제조 공정에서 여러 차례의 반복적 검수 과정을 거친다.
PCB산업의 특징은 고객이 설계한 제품을 주문받아 생산하는 고객 지향적인 수주산업이며, 전 공정의 제조능력을 설비가 좌우하는 장치사업이다.
그리고 소재, 설비, 약품 등 다양한 핵심요소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전방위 산업이며, 모든 전자제품의 첨단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고부가 가치의 핵심부품 산업으로 반도체 칩도 PCB 위에서 작동된다.
(주)대일매스램 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품질 방침으로는 “품질 체제 구축 및 초기 품질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고, 네 가지의 실천 방침을 정하고 있다.
첫째, 정품, 정량, 정위치와 정리, 정돈, 청소, 체계화, 규율화의 ‘3정 5S’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둘째, 주요 공정에는 AOI(자동광학검사), Hot Press로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고 있다.
셋째, 공정별 개선 테마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넷째, 고객사 Feedback 기록 및 개선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업계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주)대일매스램의 다층인쇄회로기판은 전장용(자동차분야), 산업용, 가전 및 기타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생산 점유율은 전장이 70%, 산업이 20%, 가전 및 기타부분이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장 이외의 분야를 50%까지 끌어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적층부분 생산설비는 인천권에서 최고의 기업이라 1차, 2차 밴드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위탁받는 고객으로는 현대차, 기아차, 현대중공업, LG전자, LG디스플레이, 삼성, KT, SK텔레콤 외 다수업체가 있고, 직거래 고객으로는 신협전자, 하나써키트, 백송전자 외 다수 기업이 있다.
▲제조 공정의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했다.
(주)대일매스램은 제조공정에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주)대일매스램 신사옥은 4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효율적 운영과 무거운 장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층마다 견고하게 지었다.
1층에서는 자재 입고와 출고를, 2층, 3층에서는 공정에 따라 주문량이 생산되어지고, 완성되면 다시 1층으로 내려가 출고를 대기하는 플로우이며, 4층은 직원들의 복리후생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제조 공정 플로우 단계는 1단계, 재단/ 면취, 2단계, 정면(Soft Etching), 3단계, Lamination (LPR/DFR), 4단계, 노광(Exposure), 5단계, 현상, 에칭, 박리, 6단계, 중간 검사, 7단계, OXIDE, 8단계, Lay-up, 9단계, Hot-Press, 10단계, X-Ray Guide-Drill, 11단계, 외형 가공(Routing), 12단계, 계측 및 신뢰성 검증, 13단계, 포장 및 출고 과정의 공정 단계를 거친다.
▲최신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
공정별 설비로는 내층 D/F LINE 2대, A.O.I 4대, OXIDE 2대, Hot-Press 7대 보유.
공장 내층 설비현황은 재단기 등 10종
공장 적층 설비현황은 BROWN OXIDE 등 11종
공장 검사 및 신뢰성 분야 설비현황은 AOI 등 15종을 보유하고 있다.
▲내 집 같은 복리후생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주)대일매스램의 직원들은 장기 근속자가 많은 편이다.
최근에는 내국인 구직이 어려워 외국인을 몇 명 고용했다고 한다.
4층에는 복리후생공간으로 깔끔한 직원 식당, 직원 수면실, 안마기가 비치된 휴게실, 탁구대 등이 비치되어 있고, 둘러싸인 많은 화분으로 피로가 풀리는 아늑한 정원을 끼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CEO와의 일문일답
Q. 요즘 경기가 안 좋다고 하는데 PCB 분야는 어떠한지?
A.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미국과 중국의 경제 패권 싸움 등으로 원자재 가격 상승과 달러 고환율 등으로 매우 어렵다. 원가를 절감하며 설비 및 기술력으로 최대한 견디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다.
Q. (주)대일매스램이 기술력으로는 업계가 인정하는데 매출로 어느 정도 연결되고 있는지?
A. 우리 회사는 현대/기아자동차 품질인증제도인 SQ에서 적층부분 전문으로 인정받은 업체로서, 매출은 자동차 분야가 70%를 차지하고 있다.
원청에 승인된 원자재를 사용하고 있고 SQ 품질시스템에 부합하여 제품을 생산하므로서 품질만은 업계 최고라 자부하고 있고, 더 많은 업체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Q. 복리후생제도가 좋은 회사로 평가를 받는데 직원들의 만족도는 어떤가?
A. 좋은 복지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편이고, 직원들도 대체로 만족하는 편이다. 청결한 환경과 내 집같은 분위기로 편안히 근무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Q.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대기업에서 발주하면 대체로 3단계의 하청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익은 많지 않지만 국가적인 차원에서 고용효과는 엄청나다.
직원 고용에 따른 세제 혜택을 좀 더 넓혀 주었으면 좋겠고, 또한 현재 중국 PCB업체의 과다 경쟁으로 인해 저가의 PCB가 매우 많이 수입되어 2023년 매출이 30% 이상 감소된 상황이다.
PCB는 뿌리기업에 해당하는 매우 기초적인 산업으로서 원청인 대기업에서 하청 쿼터를 주어
국내 PCB산업의 생태계를 지켜 주었으면 한다.
(주)대일매스램이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은 최근 자동차 전동화와 전기차 확산이 PCB시장의 새로운 동력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조사업체 트랜드포스에 의하면 2023년 글로벌 차량용PCB 시장규모는 105억달러(약14조원), 2026년까지 145억달러로 성장, 전체 PCB시장의 약15%를 차량용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전망치가 아직 피부에 와 닿지는 않지만 (주)대일매스램은 모든 직원들이 함께 미래를 바라보며 나아가고 있다.
“좋은 기업과 위대한 기업 사이에는 한 가지 차이가 있다. 좋은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대한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윌리엄 클레이 포드 주니어(포드자동차 CEO)의 말처럼, (주)대일매스램은 중소기업이지만 위대한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는 기업이다.
강원종합뉴스 총괄취재국 김우환 논설위원
www.kwtotal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