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법정 스님 & 이해인 수녀님 특별 기획전, “디자인 씽킹 뮤지엄”

박물관, 미술관, 문학관이 한자리에... 생각을 디자인하는 ‘특별한 박물관’

송은조 기자 | 기사입력 2024/05/28 [01:23]

법정 스님 & 이해인 수녀님 특별 기획전, “디자인 씽킹 뮤지엄”

박물관, 미술관, 문학관이 한자리에... 생각을 디자인하는 ‘특별한 박물관’

송은조 기자 | 입력 : 2024/05/28 [01:23]

이보람 관장이 운영하는 강릉시 구정면 정등로 130에 위치한 생각을 디자인하는 박물관 디자인 씽킹 뮤지엄찾았다.

 

▲ 이보람 관장이 운영하는 강릉시 구정면 정등로 130에 위치한 생각을 디자인하는 박물관 “디자인 씽킹 뮤지엄”의 문학관    (사진=송은조 기자)


디자인 씽킹뮤지엄은 오랜 시간에 걸쳐 전 세계 각지에서 구해온 소장품들을 기획전이나 특별전을 통해 전시·공개하고 있으며,

 

올해는 특별 기획으로 박물관 내의 문학관에서 법정스님의 특별전이해인 수녀님과 현정스님 기획전을 열었다.

 

▲ ‘이해인 수녀님과 현정스님 기획전’ 전시장 모습  (사진=송은조 기자)


무소유를 강조한 법정스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을 절판하라는 유언에 따라 그의 작품은 세상에 몇 점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그가 생전에 개인적으로 지인들에게 선물한 작품들을 모아 전시하게 됐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전시이다.

 

▲ 무소유를 강조한 법정스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을 절판하라”는 유언에 따라 그의 작품은 세상에 몇 점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그가 생전에 개인적으로 지인들에게 선물한 작품들을 모아 전시하게 됐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전시이다.  (사진=송은조 기자)


또한 이해인 수녀님과 현장스님 기획전에서 볼 수 있는 이해인 수녀님의 작품들은 따뜻하고 순수한 마음이 담긴 시와 편지들로 편안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 이해인 수녀님의 작품 1    (사진=송은조 기자)

 

이해인 수녀님 작품들과 같은 공간에서 진행되고 있는 현장스님 작품전에서는 구도자로서의 자비의 불심이 담긴 108개 글을 감상할 수 있다.

 

▲ 현장스님 작품전에서는 구도자로서의 자비의 불심이 담긴 108개 글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송은조 기자)


이보람 관장은
이번 특별전과 기획전은 디자인씽킹뮤지엄에 문학관을 새롭게 조성하면서 박물관을 방문하는 사림들에게 따뜻하고 힐링의 에너지를 전해주는 곳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현장스님과 이해인 수녀님의 기획전의 경우, 현장스님로 부터는 108개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108개의 말씀을 받아 전시하게 됐으며, 이해인 수녀님도 전시의 취지를 듣고 흔쾌히 받아들여 암 투병으로 당신도 힘드신 중에도 따뜻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편지들과 그림들을 주셨다.

 

법정스님은 그분의 유언에 따라 세간에 많은 작품을 남기지 않으셨기에 지인분들이 소장하고 있던 작품들을 모아 특별한 인연이 되도록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 법정스님의 작품  (사진=송은조 기자)


이보람 관장은 디자인학 박사로 이화여대 디자인학부 겸임교수, 한국사립박물관협회 이사/국제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강원종합뉴스 영동취재본부 송은조 기자

www.kwtotalnews.kr

송은조 강원영동취재본부(강릉,속초,고성,양양)취재부장
  • 도배방지 이미지

  • 천사 2024/05/31 [23:19] 수정 | 삭제
  • 좋은작품 보는 기회 고맙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