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모바일(IC) 주민등록증 발급 시작

읍면사무소 방문 신청,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

박준민 기자 | 기사입력 2025/02/17 [08:5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양구군, 모바일(IC) 주민등록증 발급 시작
읍면사무소 방문 신청,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
박준민 기자 기사입력  2025/02/17 [08:59]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양구= 박준민 기자]  양구군은 17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모바일(IC)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개인의 휴대전화에 암호화된 형태로 저장되는 신분증으로, 발급받으면 행정기관, 금융기관, 병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발급 방법은 QR 코드 방식과 IC(직접회로) 칩 내장 방식 두 가지가 있다.

 
QR 코드 방식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지참한 후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담당 공무원이 제공하는 QR 코드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즉시 발급이 가능하며 발급 비용은 무료다.

 

▲ 모바일주민등록증 발급안내.  © 박준민 기자

 

IC칩 내장 방식은 IC칩이 포함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IC칩(5천 원)과 실물 주민등록증 재발급(5천 원) 비용을 포함해 총 1만 원이 소요된다.

 

단, 주민등록증을 최초 발급받을 때 IC칩 내장형을 선택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IC칩이 포함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이후에는 주민센터 방문 없이 휴대전화 접촉만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거나 재발급받을 수 있다.

 

양구군은 지난 2월 14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했으며, 오는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발급받을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서동순 민원행정팀장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주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원종합뉴스 북부취재본부 박준민 기자 

www.kwtotalnews.kr

joe9105@hanmail.net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원종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