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손기택 기자] 자동차 화재 사고가 점점 증가하면서 차량용 소화기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화재는 그 발생 순간부터 빠른 시간안에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4년 12월부터 차량에 소화기 비치를 법적 의무화하였으며 이는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의 안전을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자동차 화재는 사고로 발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며 불이 번지는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 태백소방서 홍보담당자 정원태 모습 © 손기택 기자
|
이때 소화기가 없다면 대처할 시간이 부족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용 소화기는 단순한 안전 장비를 넘어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운전자들이 차량용 소화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에 대해 소홀히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할때는 형식승인을 받은 제품을 구매하여 자동차의 크기와 종류에 맞는 규격을 비치해야하며 소화기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사용법에 대해 숙지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화기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비치해야 하며 탑승자가 긴급 상황에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화는 법적인 요구사항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라는 인식이 급박한 사고 현장에서 소화기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큰 피해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길이기에 모든 운전자가 소화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합시다.
강원종합뉴스 발행·편집인 손기택 기자
www.kwtotalnews.kr
|